반응형
네이밍 키워드(Naming Keywords)
엔스케이프는 Materials 탭에 등록되어 있는 재질의 이름을 바꿔주면 재질 표현이 가능하다.
예를들면 바닥의 재질 앞에 [Water]를 붙여주면 이렇게 변한다.
보다시피 스케치업에서는 변화가 없는데, 엔스케이프 화면에서는 재질의 특성이 변한 모습.
이런 특수 재질을 적용하는 명령어 들이 몇가지 있다.
▶ Special Materials
Water, Ocean, River - 물
Vegetation, Foliage, Leaf - 나뭇잎
Grass - 잔디
아래는 재질마다 파라미터 값을 내가 외우고 있지 않아도 재질이름 앞에 아래 설정이름만 붙여주면 변경된다.
▶ Parameter Changes
Grass,Glazing - 유리
Chrome, Mirror - 반사
Steel, Copper, Metal, Aluminum - 메탈
Carapint, Polished, Acryl - 유광페인트
Ceramic - 도기, 자기
Plastic - 플라스틱
Fabric, Cloth - 직물, 천
반응형
재질 설정
① Type : 위에서 설명처럼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도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재질 설정이 가능하다.
* Self-illyminated : 자채발광
② Albedo : 기본 재질값
- Texture 에는 스업 재질이 그대로 들어와있음.
- Image Fade 재질의 무늬를 강하고 연하게 설정가능.
- Color 여기서 바꾸면 스케치업에서는 변경이 안된다.
③ Height Map : 표면에 어떤 울퉁불퉁한 효과를 넣을때 사용
Bump 효과를 주려면 Texture에 Use Alcedo를 클릭하면 간단하게 적용된다.
④ Reflections : 반사
- Roughness - 얼마나 반들거리냐 거치냐. (낮을수록 반사가 잘됨)
- Specular - 얼마나 진하게 반사가 되는지.
- Metallic - 반사 (컬러만 있을때 사용하면 효과가 높음) (거울만들때 사용)
* alcedo 값이 있는 재질은 메탈릭을 높여도 별 효과가 없다.
* 금속표현 = 그레이 톤에서 러프니스 0 / 메탈릭을 올림. (스페큘러를 올리는 것은 밝은 부분만 진해져서 별로임)
⑤ Transparency : 투명도 (유리표현 등)
스케치업에서 Opacity를 주면 엔스케이프에서도 연동이 된다.
반응형
반응형
'엔스케이프를 배워보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Enscape for Sketchup 6. 엔스케이프 조명 세팅 - 다운라이트, 간접조명, 라인조명 등 (0) | 2022.12.07 |
---|---|
Enscape for Sketchup 5. 엔스케이프 밝기 조절 기초 (0) | 2022.12.07 |
Enscape for Sketchup 4. 엔스케이프 렌더링 세팅 (0) | 2022.11.29 |
Enscape for Sketchup 3. 엔스케이프 라이브러리 - 렌더링 소품 불러오기 (0) | 2022.11.29 |
Enscape for Sketchup 1. 엔스케이프 시작하기 (0) | 2022.11.25 |